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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 적
가. 기초·기본교육의 충실을 바탕으로 다양성과 창의성을 추구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나. 사회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 서비스 요구 증대를 만족시킨다.
다. 창조교실 운영을 통하여 영재교육 수혜 대상자의 확대와 영재학생 육성의 저변을 조성한다.
라.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기회 제공으로,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사회가 요구하는 우수인재를 육성한다.
마. 보편성 교육과 수월성 교육의 조화로운 운영을 통하여 학생, 학부모가 만족하는 개인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교육 경쟁력을 강화한다.
 
2. 운영 방침
가.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수월성 교육의 실현을 위하여, 수요자의 의견을 수렴 반영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도록 한다.
나. 운영 형태는 방과후학교 운영 지침에 준하여 운영하며 정규수업 이후 시간을 활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다. 설문조사를 통한 희망자와 학교 정규시험 성적을 기준으로 하여 대상자를 선별한다.
라. 프로그램의 내용 및 운영에 있어 학생 및 학부모의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개설 운영한다.
마. 프로그램 운영비는 수익자부담으로 하며, 학교회계에 편성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집행한다.
 
3. 강사의 선정 및 임용
가. 올바른 교육관을 가지고 해당 분야의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교직원 및 외부강사를 대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여 선정한다.
나. 강사의 자격은 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의 자격 기준에 준하여 적임자를 선정한다.
다. 전년도 강사 재임용은 강사 재임용 심사 결과 재임용 대상자로 선정된 강사를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재임용한다.
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강사와 학교 쌍방간에 개별 계약을 체결하며 학교장이 임용한다.
 
4. 수강 안내 및 수강생 모집
가. 강사와 담당교사가 협의를 통하여 수강생 모집 안내서를 작성한다.
나. 수강생 모집 안내서와 신청서를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학부모에게 홍보한다.
다. 수강 희망자가 많을 경우 선착순 또는 성적순 모집을 원칙으로 한다.
라. 수강이 확정된 학생에게는 수강료를 징수하며 프로그램 강사가 직접 수강안내를 개별 통보한다.
 
5. 프로그램별 반편성
가. 1개 반 25명 내외로 조직함을 기본으로 하며 30명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나. 프로그램별 2개 반 이상 편성 시에는 가급적 수준별 반 편성 운영한다.
다.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학년별, 개인별 능력을 고려하여 반 편성한다.
 
6. 강사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 계획
가. 강사는 차시별 지도 계획안을 작성하여 담당교사의 사전지도를 받도록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나. 관리자, 담당교사 및 배정된 교실의 담임교사는 수시로 교수 · 학습 현장을 참관하고 지도하며, 강사의 근무태도나 교육 방법,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 · 보완한다.
 
7. 교실 배정 및 관리
가. 교실은 해당학년과 해당 교사의 교실 사용을 기본으로 하며, 운영상 필요에 따라 협의에 의해 조정할 수 있다.
나. 각 프로그램의 담당 강사는 사용하는 교실 사용에 있어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교실 관리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한다.
 
8. 평 가
가. 강사는 1회 이상 학생의 개인별 활동상황을 학부모에게 통지한다.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출석상황, 활동상황, 진도의 정도 등을 자세하게 기술)
나. 강사는 학생의 활동상황을 수시로 담임교사에게 통보한다.
라.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 및 의견수렴을 연2회 실시한다.
마. 방과후학교 활동을 위한 계획, 편성, 운영내용 등을 수시로 자체 평가하여 환류한다.
 
< 방과후학교 자체 평가표 >
평가영역 평가 항목 배점 평점 비고
계 획 실태 조사의 적정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기초조사 분석하여 계획 수립
-무상교육대상자 지원 계획
평가 및 환류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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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 성 다양한 영역별 편성
-교과, 취미, 소질 계발 분야 등 균형적인 편성
수준별 반 편성
예산 편성의 적정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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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영 학생 중심 운영
-수요자 조사 후 희망 영역 수용 여부
-학생이 원하는 영역에 편성
학생이 선택한 교사의 충실한 지도 여부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실시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의 활동상황 가정으로 환류
학생, 학부모 만족도 조사 및 운영 개선에 반영
학생들의 지속적인 참여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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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사 합리적 절차를 통한 외부강사 임용 정도
-강사 재임용 및 신규 강사의 합리적 선정 과정을 통한 채용
강의 소속감, 책무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강사 보전비 활용
-수강료 책정 근거
-강사보전금 산출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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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운영위원회활동 주요 사항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운영
-계획 및 추진과정
-강사선정 및 수강료 책정 등
추진 결과 공개 및 평가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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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보 안내문 발송, 학교 홈페이지 홍보, 소식지 발송,
학부모 회의, 공개수업, 발표회 및 전시회 개최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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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사례 학교 우수사례, 특색사업 홍보 및 운영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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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평가결과의 활용
가. 방과후학교 활동을 위한 운영 계획, 프로그램 조직, 강사 임용, 학생들의 준비성, 참여자세, 기능 향상 정도, 취미·특기의 부합성 등을 질문지, 관찰, 누가 기록의 방법 등으로 평가하고, 평가 결과를 프로그램의 반성자료, 학생지도의 참고자료, 학부모와의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나. 학생, 학부모 설문지 만족도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폐강 또는 유지 시킬 수 있다.
 
10. 기대효과
가. 창의적인 방과후 교육 서비스 제공으로 사교육비 경감
나. 능력에 맞는 수월성 교육 실시로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 회복
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수업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마. 창조교실을 통한 분야별 교과 특성화로 수월성 교육 기회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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