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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청중학교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안청중학교는 시설관리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CCTV를 설치·운영함에 있어서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화상정보를 수집.보유하며 안청중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CCTV화상정보는 관계법령에 달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여러분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청중학교가 설치 운영 중인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의 운영 관리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1조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안청중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를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수집된 개인영상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설치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의견수렴 및 안전성 확보 절차를 거친 후 설치 할 예정입니다.

설치 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253

설치 목적 : 학교폭력 예방 및 시설안전

처리 부서 : 행정실

 

2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현황

설치 대수 : 22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연번

위치

대수

성능

촬영범위

촬영
시간

보관
기간

비고

1

본관 식당

4

근거리 촬영시 피사체 명확한 식별 가능

1층 식당복도,

식당내부

24시간

1개월이내

 

2

건물 외곽

18

근거리 촬영시 피사체 명확한 식별 가능

건물 뒷편, 통행로

24시간

1개월이내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방법 및 보관장소

처리방법 : HDD장치에 의한 실시간 녹화

보관장소 : 안청중학교 행정실

개인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확인방법 : 저장매체와 직접 연결된 화면에서 확인

확인장소 : 안청중학교 행정실

3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안청중학교는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에 의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민원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영상정보 보호담당자
(접근 권한 자)

책임자

행정실장

담당자

행정실

전화

070-5143-8101

전화

070-5143-8102

4조 개인영상정보 접근권한자 및 교육

 

안청중학교는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관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영상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을 최소 인원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접근 권한자에 대한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 및 담당자

필요할 경우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관리책임자의 허락을 받은 자

 

 

 

5조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정보주체는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나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484항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범죄수사, 공소유지, 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안청중학교는 정보주체가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를 할 경우 10일 이내에 이용자에게 조치 결과를 통지합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열람 또는 존재확인 요구는 개인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부서를 통하여 가능하며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시 제3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변경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제3자를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의 변경이 불가능 할 경우 열람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6조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안청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영상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영상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담당자에 대한 정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의 암호화

개인영상정보를 저장·처리 시에는 비밀번호 설정 등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안청중학교 개인영상정보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영상정보 처리자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인터넷망과 분리된 별도의 망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영상정보는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43) 준수

위 사항에서 열거되지 않은 개인영상정보의 처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7조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의 변경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운영 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8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 (국번없이)118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CCTV의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CCTV설치위치 및 촬영범위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분야별 담당자학교에서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분야별 담당자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접수·처리개인정보처리 위탁학교에서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

 

9조 침해사고 대응절차

침해사고 신고

접수 및 확인 조사

침해사고

대응팀 구성

사고처리

결과보고 및 개선 이행

침해유출

사고 인지

침해유출 사고 사실

확인 및 보고

침해사고

대응체계

구성

긴급조치

세부 조사

유출통지

기술적.관리적 보완조치

침해사고 신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취급하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침해가 발생한 것으로 인지한 경우 또는 민원인의 신고를 받은 경우 지체 이 지도·감독기관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침해사고를 신고한다.

신고 접수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는 침해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한 후 신고 접수한다.

개인정보 침해 대응 체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침해사고의 유형, 등급을 파악한 후, 침해사고처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필요시 개인정보침해사고 대응팀 구성 지원하고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팀은 침해사고분석, 대응 및 복구에 필요한 관련자를 지정하여 구성하며 필요시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급 또는 4등급 침해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침해사고처리 책임자와 협의하여 개인정보침해사고 대응팀을 구성하지 않을 수 있다.

침해사고의 대응 및 복구

침해사고 처리책임자는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 방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긴급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추가유출 방지를 위한 접속경로 차단 및 취약점 점검·보완

- 유출된 정보의 삭제 및 외부 접근기록 등 증거 보존

침해사고 처리책임자는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유출 관련 사실을 통지하고,

침해사고의 규모, 경위, 방법, 원인 및 관련자를 1차 조사한 이후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팀 또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가 승인한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증거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유출통지 신고기관

구분

교육부

한국인터넷진흥원

전화번호

044-203-6504

118

전자우편

tiger28@moe.go.kr

privacy@kisa.or.kr

인터넷사이트

privacy.moe.go.kr

privacy.kisa.or.kr

www.privacy.go.kr


안청중학교 기관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

 

안청중학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회원 관리

회원 서비스 이용 및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각종 게시판 사용을 위한 본인인증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보의 활용

안청중학교 홈페이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접속빈도 파악 및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활용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기관홈페이지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관홈페이지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 처리 및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명

보유근거

보유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지침 5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이름:필수, 집주소:필수, 생년월일: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 (인적사항,학적사항,출결사항,수상경력,자격증및인증취득상황,진로지도상황,창의적재량활동상황,특별활동상황,교외체험학습상황,교과학습발달상황,독서활동상황)

준영구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학부모성명,학부모,생년월일,이메일,전화번호,주소자녀성명,생년월일,신청자와의관계,학번,승인일자

회원탈퇴시까지(2)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제9, 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제14

학생건강기록 관리

이름:필수, 생년월일:필수, 주민번호:필수, 기타 (소변,시력,,,비만도,건강)

졸업후

발전기금

초중등교육교육법시행규칙 45,52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성명,상호,사업자번호,주민등록번호,대표자성명,주소,전화번호

5

안청중학교홈페이지회원정보

정보주체동의

홈페이지 회원 관리

아이디,비밀번호,비밀번호힌트,이름,회원분류,생년월일,성별,e-mail,주소,전화번호,메일링서비스,sms수신여부,정보공개,키워드입력

졸업/회원탈퇴시까지/2년 등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접수 및 처리관리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6

재증명대장,팩스민원신청및처리,학교시설물사용대장

10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성명, 주소, 전화

2

스쿨뱅킹(CMS)정보

정보주체동의

학교에서 고지되는 각종 납부금의 자동이체

학생명,학년,,번호,생년월일,보호자명,보호자생년월일,연락처,계좌번호

5

 

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기관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안청중학교는 원활한 개인 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 항목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홈페이지 시스템관리

유니웹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 관리

 

안청중학교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 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에 대한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등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기관홈페이지의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한 행위로 손해를 입은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구인 등 각종 서비스 이용 시 수집된 개인정보는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에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회원정보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열람, 정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기관홈페이지는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항목(아래항목은 등록된 개인정보파일의 내용과 일치 시켜 수정하고 해당 없는 항목 삭제)

홈페이지 회원정보 : 아이디,비밀번호,비밀번호힌트,이름,회원분류,생년월일,성별,e-mail,주소, 전화번호, 메일링서비스, sms수신여부, 정보공개, 키워드입력

각종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이용자의 접속로그 및 IP주소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수집방법

홈페이지 통한 온라인 수집

7조 개인정보의 파기

 

기관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기절차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처리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일정기간 저장된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저장매체 데이터 영구삭제 장비 이용)을 사용합니다.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담당자에 대한 정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 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기관홈페이지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43) 준수

위 사항에서 열거되지 않은 개인정보의 처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11조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 및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

 

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분야별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책임자

교장

담당자

정보과학부장

전화

031-673-3122

전화

070-5143-810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보유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임무를 수행한다.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및 취급자의 의무와 책임의 규정 및 총괄관리

내부 관리계획 및 개인정보처리방침 등 개인정보 보호 관련 지침 수립·승인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기준 이행 총괄

교직원 또는 제3자에 의한 위법부당한 개인정보 침해행위에 대한 점검, 대응 및 사후조치 총괄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불만 처리 및 피해 구제 총괄

각종 개인정보보호 실태 점검 및 개선 사항 총괄

본 계획에 규정된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제반 조치의 시행 총괄

기타 개인정보보호에 필요한 사항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취급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지정하고 수시로 관감독하여야 하며, 교직원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해 개인정보 침해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개인정보 관련 업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직원 중 1인 이상을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로 임명한다.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보좌하여 개인정보보호 업무에 대한 실무를 총괄하고 관리한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교장

 

 

 

 

 

 

 

 

 

 

 

 

개인정보업무담당자

(정보과학부장)

 

 

 

 

 

 

 

 

 

 

 

 

 

 

 

 

 

 

 

부서 업무별

개인정보 취급자

 

 

 

 

 

 

 

 

 

 

 

 

 

 

 

 

 

 

 

 

 

 

 

 

 

 

 

 

 

 

 

 

 

 

 

 

교무기획부

 

생활인권부

 

교육연구부

 

 

문화예술부

 

교육혁신부

 

행정실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개인정보 취급자

업무담당자

 

 

 

 

 

 

 

 

 

 

 

 

 

 

 

 

 

12조 침해사고 대응절차

침해사고 신고

접수 및 확인 조사

침해사고

대응팀 구성

사고처리

결과보고 및 개선 이행

침해유출

사고 인지

침해유출 사고 사실

확인 및 보고

침해사고

대응체계

구성

긴급조치

세부 조사

유출통지

기술적.관리적 보완조치

침해사고 신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취급하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침해가 발생한 것으로 인지한 경우 또는 민원인의 신고를 받은 경우 지체 이 지도·감독기관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침해사고를 신고한다.

신고 접수

개인정보 보호담당자는 침해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사실로 확인될 경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한 후 신고 접수한다.

개인정보 침해 대응 체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침해사고의 유형, 등급을 파악한 후, 침해사고처리 책임자를 지정하고, 필요시 개인정보침해사고 대응팀 구성 지원하고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팀은 침해사고분석, 대응 및 복구에 필요한 관련자를 지정하여 구성하며 필요시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3급 또는 4등급 침해의 경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는 침해사고처리 책임자와 협의하여 개인정보침해사고 대응팀을 구성하지 않을 수 있다.

침해사고의 대응 및 복구

침해사고 처리책임자는 유출된 개인정보의 확산 및 추가 유출 방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 긴급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추가유출 방지를 위한 접속경로 차단 및 취약점 점검·보완

- 유출된 정보의 삭제 및 외부 접근기록 등 증거 보존

침해사고 처리책임자는 지체 없이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유출 관련 사실을 통지하고,

침해사고의 규모, 경위, 방법, 원인 및 관련자를 1차 조사한 이후

필요한 경우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팀 또는 개인정보 보호책임자가 승인한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증거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유출통지 신고기관

구분

교육부

한국인터넷진흥원

전화번호

044-203-6504

118

전자우편

tiger28@moe.go.kr

privacy@kisa.or.kr

인터넷사이트

privacy.moe.go.kr

privacy.kisa.or.kr

www.privacy.go.kr

 

번호

파일명

접수·처리부서

전화번호

비고

1

스쿨뱅킹(CMS)정보

행정실

031-673-3124

 

2

학교생활기록부

교무기획부

031-673-3123

 

3

홈페이지회원정보

교무기획부

031-673-3123

 

4

학부모서비스신청자명단

교무기획부

031-673-3123

 

5

민원사무처리부

행정실

031-673-3124

 

6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생활인권부

031-673-3123

 

7

발전기금기탁자관리

교무기획부

031-673-3123

 

8

학교 보건 관리

보건

031-673-3662

 

6.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접수·처리부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7. 홈페이지 총괄 처리 부서 : 교무기획부

 




 


 
주소 : 경기도 안성시 당목길 68 우편번호 : 17584
교무실 : 031-673-3123 행정실 : 031-673-3124 팩스 : 031-675-3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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